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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임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07 - 12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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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까지 활동한 화가 보리스 미하일로비치 쿠스토디예프의 상인 풍속화를 다룬다. 혁명 이전부터 부유한 상인계층의 풍요로운 일상을 화폭에 담아온 쿠스토디예프가 러시아혁명이 발발한 이후에도, 혁명 이전과 다름없이 안온한 일상과 완벽한 평화를 누리는 상인계층의 초상화를 그린 것에 주목하여, 이 글에서는 러시아 상인계층과 혁명에 관한 관계에 천착하고자 한다. 러시아 중부 볼가강 상류 지방 도시들의 시장을 배경으로, 화가 쿠스토디예프는 새롭게 부상하는 러시아의 신흥 자본 세력인 구교도 상인계층의 축적된 부를 바탕으로 한 삶의 쾌락과 일상의 호사를 화려한 색채미로 포착해내었다.
혁명을 열렬히 환영한 화가 쿠스토디예프는 혁명을 다룬 다수의 작품들을 그리는데, 그 중 «볼셰비크»라는 작품은 러시아 구교도 상인계층이 혁명의 지지자이자 동참자임을 보여주는 근거가 된다. 반(反)종교 및 반(反)자본 이데올로기를 전파한 볼셰비키 정권이 친(親)종교 및 친(親)자본 세력인 구교도 상인계층과 혁명을 위해 결탁했다는 사실은 그 자체로 역사의 아이러니이지만, 제정 러시아에 대한 저항과 반작용은 이 두 세력을 혁명의 동지로 이끌었다.
러시아 구교도 상인계층이 쌓아온 막대한 부와 진보적인 정치적 이념은 볼셰비키정권 수립에 적지 않은 역할을 하였다. 혁명 이전부터 점진적으로 정치사회화 과정을 겪은 러시아 구교도 상인계층은, 특히 ‘볼샤크’로 대표되는 러시아 구교도들의 볼셰비키 정권에 대한 재정적 지원의 궤를 같이 하게 된다. 이러한 지속적인 물질적․정치적 지원은 구교도 상인계층으로 하여금 혁명 이후 1920년대 말까지 자유롭게 자신들의 종교 공동체를 유지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 과정에서 쿠스토디예프는 혁명 이후 약 10여년의 기간 동안 지속되었던 볼셰비키 정권과 구교도 상인계층의 밀월관계를 바탕으로, 화가 특유의 현란하고 화려한 이미지로 러시아 구교도 상인계층의 형상화를 지속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혁명과 상인 풍속화의 공존은 어떻게 가능했나?
II. 본론
II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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