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은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6호(통권 제50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29 - 35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적 사고를 통한 언어 기능 통합 및 의사소통 중심 글쓰기 교육에 주목하였다. 특히, 한국어를 제2언어로서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읽기’ 활동, 즉 ‘독서’를 기피하거나 ‘쓰기’ 활동에 부담을 느끼는 것에서 벗어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읽기’ 기능과 ‘쓰기’ 기능을 통합하여 ‘독서 후 글쓰기’ 전략과 학습지도 모형을 제안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때 언어 기능 통합과 의사소통 중심 글쓰기 교육을 위해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 중 하나로 제2언어 습득론적 관점에서의 이해 및 표현 처리 과정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한국어교육에서의 학습자 수준에 따른 읽기 지도 단계, ‘독서 후 글쓰기’ 과정에서 필요한 전략적 요소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상의 이론적 이해와 ‘독서 후 글쓰기’의 전략적 요소를 종합하여 한국어 학습자, 구체적으로는 학문 목적의 한국어 고급 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학 작품 중 소설 “소나기”를 교육 내용 소재로 정하여 실제 한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독서 후 글쓰기’ 학습 지도 모형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독서 후 글쓰기’ 전략을 위한 이론적 기반
3. ‘독서 후 글쓰기’ 학습 지도 모형 제안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749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