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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평화연구소 문화와 정치 문화와 정치 제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87 - 22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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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56년 10월 제2차 조선작가대회에서 다뤄진 주요 쟁점을 개괄함으로써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조선화(Koreanization)” ’의 기본 쟁점을 확인한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조선화’는 전후 1967년까지 북한 문예계에서 일어난 ‘당(黨) 문학’ 건설과 관련된 담론이다. 이는 문예 부문의 인적 ․ 조직적 조건의 성장과 함께 소련 사회주의 리얼리즘 용어, 이론, 방법 등의 체계를 북한의 맥락에 맞게 토착화하는 다양한 논쟁을 포괄했다. 2차 조선작가대회는 소련의 ‘해빙’을 배경으로 한시적으로 열린 활발한 논쟁 공간이었다. 대회 쟁점인 고전유산과 민족 문화전통의 현재적 계승, 소련 사회주의 리얼리즘 번역과 창조적 적용, 현지 파견 사업과 새로운 현실의 형상화는 1960년대까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조선화’ 담론에서 지속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조선화’의 초기 논의를 밝히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기존 연구 검토와‘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조선화’담론 탐색의 의미
III. 제2차 조선작가대회의 국내외 역사적 맥락
IV. 제2차 조선작가대회의 쟁점들: 도식주의 비판과 그 대안
V.‘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조선화’초기 담론의 분석과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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