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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혁수 (영남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5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13 - 25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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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미학적 신학과 기독교교육에 관한 연구이다. 개념적 사유인 미학과 실천신학의 기독교교육과의 관계들을 탐구해 보며, 방법론적 유비(methodological analogy)로써 교회현장을 위한 적용점을 마리아 해리스(Maria Harris)의 미학적 접근에 근거하여 살펴보고 앞으로의 제언을 시도하려 한다. 하나님의 선하고 아름다우심에 대한 인식이 중세의 존재유비에서 비롯되어 칼 바르트(Karl Barth)가 말하는 믿음을 필요로 하는 신앙유비로 이해되었다면, 다시 한스 발타살(Hans Urs von Balthasar)에 의해 부활한 존재유비를 통해 신학적 미학이 리차드 빌라데서(Richard Viladesau)의 방법론적 접근으로 말미암아 그 장이 실천신학으로 확장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고는 미학에 대한 실천신학의 한 분야인 기독교 교육적 접근을 통해 신학적 미학의 방법론적 유비를 시도해 보려는 것이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I장인 서론에서 이 연구의 개요를 설명하고, 다음 장인 II장에서는 미학과 기독교와의 관계를 살펴 볼 것이다. 미학에 대한 개론적 이해를 먼저 알아보고, 미학과 기독교와의 관계들을 보다 깊이 연구해 볼 것이다. 또한 III장에서는 신학 속 미에 대한 이해를 살펴 볼 것이다. 성서신학, 교회사, 조직신학과 미학과의 관계를 통해 신학적 미학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볼 것이다. IV장에서는 위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신학적 미학의 실천신학, 기독교교육에서의 적용점을 찾아보려 한다. 특별히 V장에서는 마리아 해리스의 이론을 중심으로 심미적 접근들의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들을 알아보고 마지막 VI장은 미래를 위한 기독교교육적 제언들로 연구를 마무리 할 것이다.
부르짖는 기도와 탄식을 들으시고, 그의 종들을 보내시던 성부 하나님께서는, 결국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오신, 그리고 돕는 성령님을 주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육신의 사건이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의 방법론적 유비라면, 기독교교육은 이 방법론적 유비를 통해 그 복음의 메시지와 교리를 상황가운데 적용시키고 표현하는 소재인 신학의 성육화이다. 기독교교육에서 미학은 기독교사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며,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신비를 매개로 교육의 장을 넓히며, 방법론적으로 앎과 삶을 연결하여 프락시스(praxis) 속에 깊이 들어오게 한다. 이처럼 미학적 접근을 통해 기독교교육은 신앙과 신학의 삶과 현장으로의 성육화라는 풍성함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미학과 기독교
Ⅲ. 신학 속 미에 대한 이해
Ⅳ. 실천신학의 미 이해
Ⅴ. 미학의 기독교교육적 적용: 마리아 해리스를 중심으로
Ⅵ. 미학과 기독교교육을 위한 제언들
Ⅶ. 나오며: 말씀이 육신이 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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