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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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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황성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장승엽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박봉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심광섭 (Korea Railroad)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02
수록면
37 - 4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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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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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궤도는 그 유연성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그러나 소성 변형이 발생하여 궤도선형오차가 증가하므로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며, 최근 통과톤수, 열차중량, 속도 증가 등으로 유지보수 비용과 횟수가 증가하고 있다. 자갈궤도 강성이 거동의 중요 지표로 알려져, 소형동평판시험기(LWD)를 레일과 침목이 체결된 상태에서 실험을 하여 궤도 겉보기 강성을 측정하였다. 예비실험을 통하여 현장시험법을 결정하였고, 측정한 겉보기 강성과 TQI(Track Quality Index), 유지관리지표와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평균강성이 증가함에 따라 TQI와 탬핑연장이 지수함수적으로 감소함을 밝혔다. 이로부터 겉보기 강성을 궤도상태지표로써 사용가능함을 제시하였고, 향후 정량적인 유지관리지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자갈궤도 강성평가 기법 개발
3. 현장 적용성 평가
4.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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