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화 (대구가톨릭대학교) 이은경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7 - 178 (12page)
DOI
10.7465/jkdi.2018.29.1.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과 재학생의 교수신뢰, 자기주도학습, 자아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시 및 K도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학년 70명, 4학년 70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집하여 교수신뢰, 자기주도학습,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척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IBM Statistic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사후검정은 Scheffe, Pearson’s correlation, hierarchial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수신뢰, 자기주도학습,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영향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를 54%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학생과의 교류 증진을 통한 교수신뢰 향상 전략과 함께 자기주도학습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41-001766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