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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진 (한국콘텐츠진흥원) 김균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36 - 68 (33page)
DOI
10.20879/kjjcs.2018.62.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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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저널리즘 위기의 핵심인 재원과 이용자 접점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접근 모델로서, 인터넷 기반 플랫폼을 이용하여 일반 이용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재원을 마련하는 크라우드 펀딩(crowdfunding) 방식에 주목하고,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제안되는 저널리즘 콘텐츠의 특성 및 성공요인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크라우드펀딩 저널리즘 콘텐츠의 제안자는 기존 언론사 외에도 개인과 비언론사(단체)의 비율이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기존 언론사 가운데는 온라인 매체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언론사들은 사회·지역 주제 중심으로 펀딩제안을 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저널리즘 외에 라이프, 캠페인 부문에도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크라우드펀딩 저널리즘 콘텐츠는 소개글이나 타이틀 동영상 사용 여부 등 제안 내용에 대한 설명이 다른 유형의 콘텐츠에 비해 부족한 반면, 상대적으로 펀딩기간은 짧고, 연재기간은 긴 것으로 나타났다. 저널리즘 콘텐츠의 펀딩 목표액은 타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혜택 설계 다양성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원건수와 후원금,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성을 나타내는 공감, 댓글, 공유 정도 모두 타 유형에 비해 높았다. 한편, 저널리즘 유형의 크라우드펀딩은 비언론사 조직보다는 개인이나 언론사 조직에서 제안하는 경우, 연재기간이 짧을수록, 공감과 댓글 수가 많을수록 성공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문헌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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