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정 (고려대학교) 손수경 (고려대학교) 홍세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9권 제1호(통권 제88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09 - 23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과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인 학교 학습활동, 교우관계와의 양방(nonrecursive) 관계를 확인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초4 패널 자료의 1차년도~6차년도 (초4-중3) 자료를 이용하여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검증하였다. 또한, 세 변인 간의 관계성에 남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삶의 만족도, 학습활동, 교우관계의 각 개념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부터 중학교 3학년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측정 동일성이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삶의 만족도와 교우관계, 학습활동과 교우관계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전 시점의 삶의 만족도는 다음 시점의 교우관계에, 이전 시점의 교우관계는 다음 시점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전 시점의 학습활동은 다음 시점의 교우관계에, 이전 시점의 교우관계는 다음 시점의 학습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전 시점의 학교 학습활동은 다음 시점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전 시점의 삶의 만족도는 다음 시점의 학습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세 변인 간의 관계성은 남녀 집단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