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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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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혜민 (연세대학교) 조광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1 - 91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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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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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화형 에이전트의 성능 개선을 위해 실제 인간 사용자의 발화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발화에서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대화형 에이전트를 개발하기 위해 사용자의 구어체발화에 특화된 다양한 언어처리 및 언어 이해 요소들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음악서비스에 한정해 사용자 발화를 수집함으로써 본 연구가 확인한 것은 두가지였다. 첫째, 사용자의 의도와 발화가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알아보았다. 둘째, 사용자의 발화문을 분석하여 많은 비중을 차지한 형태소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대화형 에이전트를 사용할 때 기능 및 목적과 관련된 직접적인 키워드로 요청문을 발화하지만, 감정 상태나 처해진 상황에 따라 발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불일치 발화문은 에이전트가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본 연구결과는 대화형 에이전트 설계 시 사용자의 감정상태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가진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
4.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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