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도연 (I-GD교육연구소) 김희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59 - 279 (21page)
DOI
10.20437/KOAECE23-1-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정서조절능력과 실행기능의 차이를 알아보고,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 유아의 실행기능 간의 관계와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과 유아의 실행기능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I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 3곳에 재원중인 만 3, 4, 5세 유아 120명과 그들의 어머니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정서조절능력과 실행기능에서는 정서조절능력의 정서통제 능력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 실행기능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에서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유아의 실행기능과 정서조절능력, 실행기능과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 간에 부분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대한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과 유아의 실행기능은 일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인지적 실행기능의 지연억제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정서교육과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803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