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633 - 65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성별에 따른 사회적 기술 및 정서조절능력의 차이가 어떠한 지와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정서조절능력 간의 상관관계, 그리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 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S시에 소재한 2곳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6세 유아 197명이었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정서조절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유아정서조절능력 검사도구와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6년 7월 6일부터 8월 10일까지 약 5주 동안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t-검증, Pearson 적률상관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 기술 하위영역인 협력성에서는 여아와 남아가 차이가 있었고 정서조절능력은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사회적 기술의 하위영역인 협력성, 자기통제, 주장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정서조절능력에 대해 전체적으로 유의미하게 정적 예측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 하위영역인 자기통제, 협력성, 주장성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