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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태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황선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희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표석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1호(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55 - 65 (11page)
DOI
10.7782/JKSR.2018.2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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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철도소음과 관련한 세계 주요나라의 기준들을 비교 · 검토하였다. 증가하는 철도의 고속화 수요증대와 이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저감을 위해 기존 자갈궤도 대신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도입이 늘고 있는 추세인데, 콘크리트 슬래브궤도는 음을 반사시키는 특성으로 소음레벨을 높이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 소음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중의 하나로 소음저감형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개발을 위한 주요 검토사항들을 제시하였다. 높은 흡음성능을 갖는 콘크리트의 개발을 위해 공극률 측정방법, 실내에서 측정할 수 있는 흡음률 측정방법, 단일지수로 흡음계수를 표현할 수 있는 평가방법들을 비교·검토하였다. 또한 흡음률 예측모델들을 저자들에 의해 최근에 개발된 흡음콘크리트의 시험결과들과 비교 · 분석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국내외 철도소음기준 검토
3. 흡음콘크리트 개발을 위한 분석 및 평가방법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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