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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자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17 - 526 (10page)
DOI
10.24284/JKOSUR.2019.12.7.4.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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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증속으로 콘크리트 슬래브궤도구간에서 높은 소음이 발생하고 있고,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 도상용 흡음재료 및 구조시스템을 설계하고 시제품을 개발, 실내적용시험후 콘크리트 슬래브 도상구간 현장에 부설하였다. 환경소음기준인 ISO와 EN의 시험방법을 따라 열차의 단계별 증속으로 인한 여러 속도대역에서 흡음블럭 설치구간과 미설치구간으로 구분하여 철도연변에서의 소음저감량을 측정하였다. 개발한 흡음블럭을 현장에 부설한후 열차의 증속시험에 따른 다양한 속도대역에서 최대 5.9dB, 350km/h 이상의 속도대역에서는 3dB이상의 소음이 저감되었으며 약 10개월간 현장 부설후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이 열차 운행시 발생하는 소음저감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현장계측을 통한 소음저감 성능 평가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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