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종애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7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01 - 2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가 집단 면담을 통하여 심신일원론적인 동양의 마음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감상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적용 및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유아음악 감상교육에 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3차에 걸친 현장 실태 관찰과 유치원 3곳의 교육과정에 포함된 유아음악 감상교육 요구조사 등을 통해 유아음악 감상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반구조화된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둘째, 1차 전문가집단 심층면담, 2차 전문가 집단 면담요구를 토대로 동양의 마음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감상교육프로그램을 개발 구성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 프로그램의 목적은 동양의 마음이론의 핵심인 사단칠정과 심신일원론적 관점에 기초한 인성 및 심성교육을 비롯한 예술성, 음악적인 가치, 태도, 능력을 습득하여 인, 의, 예, 지의 본성이 완전히 발현된 아름다운 인격체를 만들어 가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 5가지를 추출하였고, 사단칠정과 관련된 곡들을 선정하였으며, 교수학습 원리 및 단계를 추출하였다. 관련주의와 표현주의의 학문적 근거를 바탕으로 동양의 마음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감상교육프로그램의 감상방법 5단계를 추출하여 음악 감상과 표현 활동 후 교육평가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전문가 집단 인터뷰를 통한 유아음악 감상교육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효과 및 교육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