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천 (세종대학교) 오사민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433 - 2,44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화음악을 활용한 창의적 음악 감상 수업 설계왕 천*ㆍ오 사 민**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영화 속에 삽입된 클래식 음악 감상 활동을 통해 초등학교 음악 수업에서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음악 감상 수업을 설계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 연구 방법은 문헌고찰 방식과 영화음악을 활용한 감상 수업 지도안을 설계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 내용으로는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영화와 음악, 창의성, 영화음악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음악 감상 수업모형을 토대로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 결과 첫째, 영화음악을 활용한 창의적 음악 감상 수업 설계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여 자기주도적인 수업이 가능할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악 감상 수업모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화와 음악 모두를 감상함으로써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알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의 음악 감상 수업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의미있는 음악 감상 교육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및 수업 설계 지도안 제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기에 추후 연구에서는 수업에 적용한 후 그 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핵심어: 영화음악, 창의성, 음악 감상, 감상 지도, 수업 설계 □ 접수일: 2022년 9월 11일, 수정일: 2022년 9월 30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주저자, 세종대학교 음악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Sejong Univ., Email: wangq916@naver.com)** 교신저자, 세종대학교 음악학과 박사과정(Corresponding Author, Doctoral Course, Sejong Univ., Email: wsminkr@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