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유수진 (등양초등학교) 전영권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4권 제1호(통권95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92 - 205 (14page)
DOI
10.26863/JKARG.2018.02.24.1.19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청송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돕고 지질공원의 다양한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 대상의 교육교재를 개발하였다. 내용전문가, 교과교육전문가, 현장전문가들이 협업하여 내용을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발전시키는 반복적 디자인 과정을 통해 개발된 청송지질공원 교육교재는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직접 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프로젝트의 내용이 GGN(Global Geoparks Network) 영국 총회에 소개되었을 때, 여러 국가의 지질공원 관련 전문가들이 교재의 개발 방향, 목적, 내용 등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나아가 청송지질공원의 대표적 경관인 기암 단애 관련 내용을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참여 학생들 역시 교재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는 풍부한 교육적 잠재력을 지닌 지질공원 관련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 그 적용가능성을 살펴보는 시론적 시도로서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지질공원
3. 청송지질공원 교육교재 개발
4. 교육교재 적용 및 학생반응
5. 교육교재 개발의 함의 및 과제
5. 결론
문헌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981-00180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