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주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황윤정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83 - 10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에서 발행한 환경교육 관련 유아교사용 지도서/자료집의 주요 내용 및 연결성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부 및 환경부와 국가환경교육센터에서 발간한 교사용 지도서/자료집을 대상으로, ‘이론’부분과 ‘실제’부분을 분리하여 텍스트 마이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용 지도서/자료집의 ‘이론’부분에서 많이 등장한 단어들은 ‘지속가능발전’, ‘기후변화’, ‘문제’등이 있었다. 동시출현빈도가 높은 단어 쌍은 ‘문제-해결’이었으며, 이 단어들은 연결중심성도 높았다. 사이중심성은 ‘문제’, ‘실천’, ‘기후변화’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용 지도서/자료집의 ‘실제’부분에서 많이 등장한 단어들은 ‘교통기관’, ‘동물’, ‘먹거리’등이었으며, 동시출현빈도가 높은 단어 쌍은 ‘친환경-도시’였다. 연결중심성은 ‘친환경’, ‘교통기관’, ‘사용’의 순으로, 사이중심성은 ‘사용’, ‘사람’, ‘자연’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가 발간 유아 환경교육 지도서/자료집에서 유아 환경교육의 지향점 및 운영 방식을 나타내고 있음을 밝혔음에 의의가 있으며, 추후 개발에 있어 유아 환경교육의 구체적 내용 및 다양한 접근법 포함, 현대사회의 다양성 반영, 환경교육의 정의적 측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