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옥경 (성서침례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성서침례대학원대학교(성침) 성침논단 성침논단 제12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41 - 185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회학교 교사교육 연구에 대해 설문지를 이용해서 교사교육을 평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본 후, 리더십 개발 패러다임과 ‘상호관계적 신앙공동체’ 형성 패러다임 관점에서 교사역량에 관한 연구들을 설명했다. 성서침례친교회 교회학교 교사교육 실태를 파악하고자 질문지 기법을 사용했다. 교사들은 주체, 내용, 방법, 형태에 관한 단일 혹은 다중 선택형 질문에 응답했으며, 교육 현장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해서 자유롭게 기술하게 했다. 성서침례친교회는 비교적 작은 교회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연구 참여자들이 교사교육을 교회에서 실시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로 선택했다. 영적이고 관계적인 교사상과 이미지를 선택한 선택형 문항의 응답 결과와는 달리, 개선점을 제안하는 서술형 질문에 연구참여자들은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문제점을 대부분 표현했다. 이는 연구 참여자들이 일반적으로 막연히 생각하는 교사에 대한 이미지와는 달리,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실제적이고 전문적인 교사역량의 결여를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특별히 다양하고 다면적인 작은 교회 상황에서는 교사들의 영적, 전문적, 그리고 관계적인 역량 향상을 위해 통합적으로 상호 연계할 수 있는 교사교육 패러다임(Mutual Interrelation Teacher Education Paradigm)이 필요하다. 성서침례친교회 교사교육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1) 자체적인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파악, 2) 지도교사 및 교육 전문가 그룹 육성, 3) 관계적 역량 인식, 4) 상호연계 교사교육(MITE), 5) 교회 교육교재 개발, 6) 여성인력 활용, 그리고 7) 대학청년부 교사교육을 제안했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교회학교 교사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III. 연구절차
IV. 연구결과
V. 논의
VI. 미래를 위한 제안
참고자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23-001905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