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기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56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67 - 186 (20page)
DOI
10.33252/sih.2018.03.56.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문학제적 인성교양교육으로서 역사읽기’는 역사 고전읽기로 시작하여 ‘지금, 내’가 살고있는 현재의 세계에 대한 이해로 나아간다. 그리고 그것의 최종 종착역은 자아를 찾는 것이라고 본다. 인성교양교육이 지향하는 바일 것이다. 그런데 자아를 찾는 과정은 자기주도적 과정이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사마천의 이야기와, 드라마 송곳과 영화 설국열차의 서사를 공유하고 그것을 통하여 자기가 처한 대상세계와 내면을 응시하는 힘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와 드라마, 영화 감상 등 다양한 매체를 경험하고 그 경험을 다른 이와 교류하면서,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 그 같음과 다름은 어디에서 연원하는지를 알아가는 과정 그 과정 자체가 중요할 것이다. 강의실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1:多 방식보다는 多:多의 방식으로 문학, 철학, 역사 전공의 교수자가 복수로 동시에 학습자와 만나는 교육방식은 인문학제적 융합교육이라는 차원에서 보다 효과적인 교육모델일 수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교수자의 지도는 매우 중요하다. 인성 교양교육은 학생을 하나의 답 속에 안주토록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답을 찾는 과정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즉 교육은 결과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답을 찾는 과정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역사 읽기-사마천(司馬遷)과 『사기(史記)』
3. 세상 보기 - 드라마 『송곳』과 영화 『설국열차』
4. 자아 찾기 - 상(相) 깨트리기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