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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257 - 27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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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전통 무용중 하나인 태평무(太平舞)의 변형적 수용과정을 문헌연구를 통해 살펴보고 그 미적 가치를 추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의 전통무용은 구한말부터 일제시대까지 활동한 유명한 고수이자 무용가인 한성준에 의해 전통무용이 집대성되기 이전의 기록이 전무하다시피 하여 그 기원과 유래를 알기 어렵다. 태평무의 유래 또한 무당들의 춤, 관가나 궁중에서 추었던 춤, 재인청(才人廳)에서 파생되었다는 춤 등의 여러 설들이 전해오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경기도 도당 굿의 무악(巫樂)과 무무(巫舞)를 기본으로 여러 춤들이 한성준에 의해 재구성되어 전해오는 춤으로 알려져 있다. 한성준류 태평무는 이후 한영숙과 강선영에게 전수되어 지금까지 전해오고 있으며 강선영의 태평무는 1988년 중요무형 문화재 제 92호 지정되었다. 태평무는 비교적 까다로운 장단을 가지고 있으며, 무복에 있어서도 왕과 왕비의 복식을 갖춘다. 화려하고 우아한 동작이 멋스러우며 특이할만한 점은 바로 발짓 춤의 화려하고 기교적인 아름다움이다. 그 외에도 화성 재인청 이동안류, 경기도 당굿류 태평무가 있으나 전수자가 극히 미미하고 연구 또한 이루어지지 않아 그 실체를 찾기가 어렵다. 태평무는 여러 춤과 장단, 복식의 변형적 수용을 통해 집대성되었고 전통으로서 전수되어왔다. 태평무의 미적 가치는 승무, 살풀이와 더불어 정중동(靜中動)의 미를 가장 잘 드러내면서도 변형 수용과정을 통해 한민족의 한을 즉흥적이고 기교적인 흥과 신명으로 풀어낸 밝고 우아한 춤이라는 데에 있다. 오늘날 태평무는 1인무 혹은 2인무로 추어지던 것이 군무(群舞)로 변형되어 추어지기도 하며, 특징적인 발사위를 변형시켜 화려한 기교를 자랑한다. 전통은 전통으로서 지키되 재창조된 새로운 형태의 태평무가 발전적으로도 등장해야 하는 것이 무용인의 과제이자 책임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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