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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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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검도 미학을 구성하고 있는 검도 실천자와 검도 관전자의 미적 체험구조에 검도 심판자가 가지는 미적 체험의 구조를 밝히는 후속 논문이다. 검도 심판자의 미학은 미적 실천자와 미적 관전자의 대상으로 구성되는 이중적 의미를 가지며 검도 본질을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검도 심판자의 미적 체험은 경기에 참여하는 실천자로서 미적 행위의 주체와 심판판정에 따른 가치 표출이 관전자의 미적 대상이 되는 이중적 의미를 가진다. 심판자 미적 가치의 표출정도는 심판행위의 윤리적 타당성과 비례적 관계를 가진다. 둘째, 검도 심판자의 주관적인 미적 체험의 요소는 현상직관과 운동감각의 일치이다. 이는 선수 움직임에 대한 정확한 직관이 필요하고 심판판정에 편견이나 감정이 개입되지 않기 위해서는 심판행위와 심판의 운동감각이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검도 심판의 미적 체험의 핵심은 기술미, 공통미, 절제미이다. 기술미는 선수 움직임에 대한 기술적 판단의 일부분이다. 기술미는 완벽한 기·검·일치에 따른 검의 원리와 강도에 따르지만 선수 대상에 따라 다르게 기술미의 적용이 가능하다. 공통미는 심판판정이 모두가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합목적 의미를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 검도 심판의 행위가 성질, 분량, 관계, 양태의 범주에 맞게 적용되어야 한다. 절제미는 관전자와 선수들에게 완벽한 미적 체험의 정도를 주기 위한 심판자의 미적 태도를 의미한다. 이는 중용의 의미와 다름이 아니다. 결국 검도 심판자의 미적 체험은 심판의 행위가 윤리적 정당성의 행위까지 포함하여 함축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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