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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35 - 26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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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고유의 주요사상인 풍류도(風流道), 화랑도(花郞道), 선비도, 홍익인간(弘益人間)사상을 토대로 태권도에 내재한 함의를 밝혀 한국의 태권도사상을 정립하고자 함에 있다. 먼저 태권도의 신체사상은 태권도의 목표와 목적을 명확하게 정립하는데 중요한 사항으로 한국 주요사상의 중심인 도를 체득하기 위하여 심신을 부단히 닦음과 깨침을 얻기 위한 ‘심신일여론적 신체관(心身一如論的 身體觀)’을 가진다. 따라서 한국 태권도의 목표는 무도적인 차원에서 절차탁마(切磋琢磨)라는 의미에서 부단히‘닦음’을 수련함으로써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인‘지킴’에 이르는데, 이는 자신을 지키고(호신:護身), 마음을 지키고(호심:護心), 신의 뜻을 지키며(호신:護神), 혈족(호족:護族)과 나아가 나라를 지키는 데(호국:護國) 있다. 한편, 한국 태권도의 목적은 한국 태권도의 목표인‘지킴’을 수단으로 하여 궁극적으로 한국사상의 중심인‘도의 깨침’에 이르는데, 이 깨침이 바로 한국의 얼과 혼이 내재하여 한민족의 정신세계에 면면히 흐르는 풍류도와 화랑도, 그리고 선비도를 거쳐 세계화된 태권도에 이른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태권도의 정신은 한국 고유의 정신을 함축 요약한‘광명정대(光明正大)’와‘오계·오상(五戒五常)’그리고‘홍익인간(弘益人間)’의 정신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의 태권도 수련방법은 무를 수행하는 전통적 수련법인 신법(身法)과 심법(心法)이 있다. 이를 세분화하면 신법에는 전통적 무의 수련방법인 조신(調身), 조식(調息), 조심(調心)이 있고, 심법은 정좌법(靜坐法=태극심법)과 부동심(不動心)이 있다. 이와 같은 태권도 수련은 경(經), 술(術), 예(藝), 도(道)의 단계법(段階法)을 거친다. 경(經)의 단계는 태권도를 수련하기 위한 입문의 단계인 도복을 받아들이고 술(術)의 단계는 기술을 습득하는 품새의 단계이며 예(藝)의 단계는 기술의 극치를 이루어 최고의 경지에 도달하는 시범의 단계이다. 도(道)의 단계는 도체험에 있는 것으로 깨침의 경지를 추구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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