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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51 - 17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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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도현상학의 시론적 논의이다. 무도현상학이 현상학적 방법으로 무도가 갖는 본질을 드러내는 하나의 학문체계라면,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왜 현상학적 방법이 필요하며 그것이 가져다주는 학문적 이익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무도현상학의 시작은 먼저 무도본질에 대한 자연적 태도의 반성에서 출발해야 한다. 즉 깨달음, 심신일여, 인격완성에 대해 우리가 일상적으로 갖고 있는 관념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 속에서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무도본질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왜 틀린지 그 속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무도현상학이 이론적으로 하나의 학문체계를 갖기 위해 보편학과 엄밀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보편학은 일반적으로 모든 것을 적용 가능한 이론체계를 형성해야 하는 것이고, 엄밀함은 이를 실천적인 방법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체계를 말한다. 그리고 무도현상학의 이론적 토대는 정적 현상학과 발생적 현상학 그리고 생성적 현상학의 관점이 필요하다. 이것을 바탕으로 무도현상학의 전개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깨달음의 주체와 깨달음의 상관관계, 무도수행자의 움직임과 체험의 의미, 무도수행에서 몸의 주체와 역할, 무도수행의 의미, 무도에서 이론적 실천의 의미, 무도수행에서 시간과 공간의 관계, 일상생활에서 무도수행의 완성이 갖는 의미 등이다. 본 연구의 무도현상학과 관련된 논의는 완성된 것이 아니라, 앞으로 연구해야 할 내용을 거시적으로 제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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