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종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3輯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439 - 465 (27page)
DOI
10.15565/jll.2018.03.73.4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방식(instructional mode) 기반의 문법 학습전략 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어 문법 학습전략을 조사하였다. 서울 소재 대학의 중국, 베트남 출신 학생 3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요인분석과 문항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어 학습자들은 문법 학습전략 사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목표언어 사용 국가인 한국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교육 환경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어 학습자들은 목표 문법에 대한 인지(notice) 전략은 활발히 사용하나, 주어진 입력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전략사용은 저조했다. 가장 중요한 명시적 · 귀납적 전략 활성화를 위한 적절한 교수학습 환경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성별에 따른 전략 사용 양상은 남학생의 전략 사용 우세 현상이 나타나 일반 외국어 학습전략과 차이를 보였다. 한국어 숙달도 면에서는 초급 학습자들의 문법 학습전략 사용이 활발하였는데 이는 학습 초기부터 귀납적 접근을 통한 문법 학습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한국어 문법 교육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들어가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844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