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안나 (한국교원대학교) 김석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8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25 - 45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네 곳의 재중한국학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437개의 표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어 학습 전략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기억 전략, 초인지 전략, 정의적 전략에 있어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뚜렷하게 높은 사용 경향을 보였으며, 성취도와 학습 흥미도는 학습 전략의 사용과 뚜렷한 상관성을 보였다. 중급에서 중고급에 이르는 과정에서 정서적 전략을 제외한 모든 전략의 사용이 증가하였으며, 학습 흥미도와 전략 사용의 증가 또한 정비례하였다. 학년과 학습 기간에 따른 전략 사용 양상의 변화에서는 추가 연구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간접 전략의 경우에는 3학년에서 5학년에 이르는 시기에 뚜렷한 감소 추세가 확인되었는데, 이에 대해서는 발달 단계 등의 요인을 고려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또 학습 기간에 따른 전략 사용 양상에서는 인지 전략만이 5년을 전후한 시점에서 뚜렷한 증가를 보였는데, 이에 대해서도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