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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희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37 - 157 (21page)
DOI
10.22417/DPSS.2018.4.11.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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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목적은 사회복지전공생들의 교과활동과 비교과활동이 사회복지효능감을 매개하여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사회복지교과 이해도, 현장실습만족도를 교과활동으로 자원봉사활동만족, 비교과활동수준으로 비교과 활동으로 그리고 사회복지효능감, 진로결정수준의 변수들로 모형을 구성하고, 288명의 사회복지전공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하여 응답결과를 통계프로그램 SPSS와 AMOS 20.0으로 분석하여 보았다. 분석결과로는 연구모형은 적합지수에 부합하며, 사회복지교육이해도→사회복지효능감, 자원봉사활동만족도→진로결정수준, 사회복지효능감→진로결정수준, 자원봉사활동만족도→사회복지효능감, 비교과활동수준→사회복지효능감 경로 순으로 유의했다.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결정은 자원봉사활동수준, 사회복지효능감, 비교과활동수준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교과 및 비교과활동이과 진로결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사회복지효능감을 통해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 역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결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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