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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소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58집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79 - 122 (44page)
DOI
10.20864/skl.2018.04.5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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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고전소설 <장화홍련전>을 토대로 제작된 영화 <장화홍련전>의 몇몇 작품을 대상으로 소설과는 다른 영화의 서사적 변모 지점을 포착하고, 개별 작품이 지향하는 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장화홍련전>은 2003년 김지운 감독의 <장화, 홍련>까지 총 6번에 걸쳐 영화로 제작되었다. 본고는 대본, 혹은 영상을 통해 영화의 내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몇몇 작품을 살핌으로써, 영화로 제작된 <장화홍련전>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1924년 작 <장화홍련전>은 재생담을 반영하지 않음으로써 기존의 계모형 가정서사를 비극서사로 확대하였다. 당시 <장화홍련전>은 대표적인 ‘대비극’ 영화였으며 상당한 흥행을 거둔 것으로 파악이 된다. 본고는 당대의 정서와 집단의 감정이 <장화홍련전>이 다루는 비극과 상통했을 것이고, 아픔의 시대적 배경 아래에서 변사의 언어를 통해 전달되는 무성영화의 형식이 관객의 정서를 강하게 자극하였을 것으로 분석하였다.
1962년 작 <대장화홍련전>은 고전소설 <장화홍련전>의 주요 서사인 계모와 장쇠의 재판을 과감하게 없애고 원귀의 복수로 영화의 방향을 바꾸었다. 이는 <장화홍련전>을 본격적인 공포물로 변환한 시도로, 장르영화가 성행하던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작품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악인 오장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정창화 감독 특유의 활극이 더해지면서 영화의 역동성과 흥미가 더해졌다.
1972년 작 <장화홍련전>은 속죄하는 아버지와 아버지의 책임을 묻는 장화, 홍련의 모습을 통해 소설과는 또 다른 서사적 변화를 보였다. 자녀의 죽음에 자책하며 계모와 장쇠를 처단하고자 하는 배좌수는 소설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아버지의 모습이며, 이는 변화하는 가족구조 아래에서 家의 수장으로서 가장이 갖는 책임과 역할이 과거와 달라졌음을 보여준다.
<장화홍련전>은 기본적으로 가족 내 갈등을 바탕으로 벌어진 사건에 관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다양한 장르로 변주될 여지를 가지고 있다. 가족이라는 공동체는 한국사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며, 이에서 벌어진 비극적 사건은 상당히 많은 문학적 상상력을 작동시킨다. 특히 이 소설이 내포하고 있는 당대 가부장적 질서와 여성의 신체에 대한 윤리적 억압, 아버지의 권위와 책임에 대한 문제들은 현대에도 끊임없이 재생산될 수 있는 주제들이다.
영화는 대중과 가장 가깝고도 친밀하게 소통하는 현대의 대표적인 매체 가운데 하나이다. <장화홍련전>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고전서사의 외적, 내적 주제들도 새롭게 재생산될 여지가 많다. 따라서 이미 영화로 제작된 고전 서사의 작품을 분석하여 연구하는 것 못지않게, 아직 그 가치가 드러나지 않은 작품을 영화 제작의 콘텐츠로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것에도 많은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계모서사에 확대된 비극성과 슬픔의 정조:1924 <장화홍련전>
Ⅲ. 복수하는 원귀를 통한 인과응보의 주제의식 구현:1962 <대장화홍련전>
Ⅳ. 아버지의 속죄와 구원의 서사를 통한 당대 가족주의 반영:1972 <장화홍련전>
Ⅴ. 나가며:고전서사의 콘텐츠로서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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