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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영임 (KAIST) 김지연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1 - 81 (11page)
DOI
10.7583/JKGS.2017.17.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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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 장면에서 교사들의 게임 인식 유형과 학생 게임 이용 수용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상담교사 및 전문 상담사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네 가지 게임 인식 유형은 성별, 연령, 게임 경험 유무, 게임에 대한 태도, 게임에 대한 대응, 게임이 학생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 인식에서 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게임 인식 유형에 따라 학생 게임 이용 수용도를 비교한 결과 ‘관리/감독의 필요성’, ‘적극 활용의사’, ‘관심과 확인’, ‘부적응 대체활동으로 인정’ 에서 유형간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수용 효능감’에서는 모든 유형이 낮은 수준을 보였다. 끝으로 학교 현장에서 학생 게임 이용에 대한 교사의 수용도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방법
4. 결과
5. 논의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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