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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26집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91 - 11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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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근무환경변인이 조직의 지식창출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조직지식창출을 억제하고 촉진시키는 근무환경변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변인들이 조직지식창출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근무환경요인을 독립변인으로 조직지식창출과정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근무환경요인은 (1)창의성을 촉진하는 조직수전의 지원, (2)창의성을 촉진하는 직속상사의 지원, (3)창의력을 촉진하는 팀내의 지원, (4)자율성, (5)자원, (6)업무의 도전성, (7)업무의 과중성, (8)조직상의 장애요인 등으로 구성되었고, 조직지식창출은 지식공유, 개념창출, 개념정당화 및 모델개발을 하위 구인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조직수준의 지원이 조직지식창출과정 변인의 51%를 설명하였으며, 그중 자율성이 가장 강력한 변인이었고, 그 다음으로 직속상사의 지원, 조직수준의 지원, 조직상의 장애요인, 직무수행수준, 팀 내의 지원 순이었다. (2)창의성을 촉진하는 근무환경요인들(자율성, 조직수준의 지원, 직속상사의 지원, 팀내의 지원)은 조직지식창출과 의미있는 관계를 갖는 반면, 방해적인 근무환경요인(업무의 과중성, 조직상의 장애요인)은 조직의 지식창출과정과 부정적인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3)시간압박은 조직지식창출과 역"U"자형 관계를 보여, 어느 정도까지는 시간압박이 필요하지만, 과다하면 조직지식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4)근무환경요인은 조직지식창출의 하위영역인 지식공유, 개념창출, 개념정당화 및 모델개발에 각기 다른 정도의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조직지식창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인수준이나 팀수준의 지원보다는 조직수준의 지원이 가장 효과적이며, 종업원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해야 하고, 관리자층은 종업원들에게 적정한 수준의 시간 압박을 주되 그것이 지나쳐서는 안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조직지식창출의 각 단계마다 다른 지원전략이 구사되어야 하는데, 지식공유를 위해서는 자율성, 개념창출단계에서는 직속상사의 지원, 개념정당화 단계에서는 조직수준의 지원, 그리고 모델개발단계에서는 다시 자율성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지원전략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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