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4집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401 - 4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 수용(Adoption)과 이용(Usage)연구에서 가장영향력 있는 모형 중 하나는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이다. 지각된 이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과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은 TAM의 가장 중요한 변수로 정보시스템의 수용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많은 연구를 통해서 확인되었다. 인터넷의 보편적 보급으로 시작된 인터넷 수용과 이용에 관한 연구들은 인터넷의 고유한 특성인 가상공간과 공동체적 문화로 인해서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변수만으로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따라서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지각될 유용성변수 이외의 변수, 특히 사회적변수의 적용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본 연구는 사회적 영향변수인 지각된 조직문화와 주관적 규범이 인터넷의 수용과 이용에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중소기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여 이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인터넷 수용과 이용에 있어서 사회적 영향 변수를 포함한 확장TAM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2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