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두환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5 - 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 무선인터넷 단말기 보급과 무선인터넷 기술의 향상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무선인터넷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무선인터넷은 앞으로 우리 생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소비자들의 사용의도나 구매행동 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많은 통신회사들과 정보가전기업들이 앞 다투어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이에 소비자들의 행동이 기업의 주요한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선인터넷의 사용의도를 신뢰, 자기 효능감과 기술수용모델(TAM)을 결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무선인터넷의 사용에서 사용자의 특성인 신뢰와 자기효능감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의 용이성,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무선인터넷의 주 사용층인 대학생과 20대를 위주로 조사되어졌으며, 총 245부의 설문지를 가지고 연구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정의 결과 신뢰와 관련된 가설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졌으며, 자기효능감과 TAM과 관련된 변수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Ⅳ. 측정 문항 및 표본 설정
Ⅴ. 가설 검증 및 연구 결과 분석
Ⅵ.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41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