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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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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46집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311 - 33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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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시장에서의 정형화된 사실(stylized fact)과는 달리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고거래량 프리미엄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시장에는 거래량의 visibility 효과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다만 1999년 이후 외국인투자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규모 기업의 경우, 그 차이가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고거래량 포트폴리오의 누적수익률이 포트폴리오 구성일 후 지속적으로 저거래량 포트폴리오의 누적수익률보다 높게 나타나 향후 대규모 기업에 대해서는 고거래량에 의한 visibility 효과가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거래량 및 수익률을 정보의 정확성에 연결 지어 설명하는 Campbell et al. (1993)과 Hirshleifer et al.(1994)의 주장과 일치하는 측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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