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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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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7 - 4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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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은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의 거시적 경제목표이다. 수출향상은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핵심과제이다. 전통적으로 글로벌 수출시장은 다국적기업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왔다. 대부분 다국적기업들은 선진국 기업들이다. 하지만 수출을 통한 글로벌 시장 참여와 경제성장이 필요한 국가는 선진국이 아니라 개발도상국이다. 현실적으로 개발도상국은 경제성장을 위해 다국적기업 이외의 다른 성장 동력원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의 활용이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과거 중소기업은 관련 역량의 부족으로 글로벌시장에 대한 직접참여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하지만 B2B 이마켓플레이스의 발전과 함께 중소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입과 관련한 다양한 어려움들이 해결되었다. 일반적으로 특정국가 B2B 이마켓플레이스의 주요 이용자는 해당국 중소수출기업과 해외바이어이다. 따라서 개발도상국은 자국 B2B 이마켓플레이스 활성화를 위해 해당 B2B 이마켓플레이스에 대한 해외바이어의 관심향상을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전략수립에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는 관련이론 및 실증적분석을 바탕으로 특정국가 B2B 이마켓플레이스에 대한 해외바이어의 관심향상을 가져오는 요인들과 결과들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개별국가의 정보통신기술수준, 글로벌화, 제도환경 등이 B2B 이마켓플레이스에 대한 해외바이어의 관심향상관련 중요변수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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