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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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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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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23 - 23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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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지속적 성장을 유지하면서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기업만이 제공할 수 있는 고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목표시장에 다른 경쟁자보다 신속하고 우월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이 가장 소중한 기업자산이고 고객에 대한 가치를 극대화하는 문화를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최대 과제이다. 고객가치가 기업의 장기경쟁력 확보의 핵심요인이 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BSC의 4가지 관점내의 고객가치 결정요인 간 관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장기경쟁력 확보의 핵심요인인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고객유지, 고객획득, 고객수익성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은 의의가 있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가치 속성과 고객만족과의 관련성을 검증한 결과, 고객가치 속성은 고객만족에 유의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고객만족은 고객유지, 신규고객획득, 고객수익성에 모두 양(+)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객측면에서 가치제공, 고객만족, 고객유지, 고객획득, 고객수익성 등 관련 변수들 간에 일정한 구조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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