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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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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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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5 - 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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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의 특성과 서비스품질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소셜커머스의 어떠한 특성과 어떤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의 구매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SNS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소셜커머스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급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날로 서비스 시장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소셜커머스가 혁신적인 유통구조로서 각광받는 시점에서 소셜커머스에 대한 학문적 접근 필요성이 제기된다.최근 소셜커머스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나 소셜커머스의 특성과 서비스품질의 관점에서 진행된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자체의 특성요인도 고려하고, 온라인 상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의 발전된 형태임을 고려하여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 측면까지 살펴봄으로써 기존의 서비스품질과 소셜커머스 특성이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구매할 때, 그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그 결과, 두 가지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 첫째, 기존의 소셜커머스에 관한 이론적 정리와 기존 문헌 연구에서 밝혀진 요인을 중심으로 소셜커머스 특성과 서비스품질 요인들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소셜커머스에서 고객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과 집단주의 특성을 고려하여 운영해야할 부분을 제시할 수 있었다. 둘째,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에서는 콘텐츠와 기술의 중요성을 발견하였으며, 고객의 구매 태도에 이러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이로 인해 운영상 더 정확한 콘텐츠와 고객의 구매활동상에 기술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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