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17 - 14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업이 활성화됨에 따라서 창업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창업 교육들이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실용적인 창업 교육 프로그램의 부족과 창업 전문 강사의 부족 등의 요인들로 인 해 창업자들의 창업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그리 높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이 창업자의 창업 의지 및 역량을 강화하는 데 필요하다고 보고, 창업 교육에서의 교육 효과를 분석하였다. 대학생과 일반인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창업교육에서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교육효과를 분석한 결과,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은 창업 교육 만족도, 창업역량, 창업의지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체험 과 실습위주의 교육방식으로 구성된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이 창업 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본 연구는 창업 교육에서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효과를 분석한 최초의 논문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경영시뮬레이션게임과 같은 실용적 교육 방법이 창업교육에 널리 활용된다면 창업자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창업자의 의지와 창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6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