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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435 - 45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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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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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를 활용한 SNS의 사용은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고 변화의 흐름을 빠르게 만들었다. SNS는 온라인 구전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정보 생성과 확산이 빨라 소비자에게 큰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화장품과 같은 경우 다양한 컨텐츠를 담은 블로그 후기가 많이 작성되고 있다. 본 연구는 화장품 소비자가 블로그를 활용할 때 각 구매의사결정과정과 구매 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여 화장품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 방안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블로그, 카페 이용자 178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조사는 화장품 소비자의 평소 블로그 활용 정도와 구매의사결정 시 블로그를 어느 정도 활용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화장품 소비자들은 구매를 위한 검색의 도구로서 블로그를 소극적으로 활용 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사람의 글에 댓글을 달거나 관계를 형성하는 것보다 는 직접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화장품 소비자들의 블로그 활용은 구매의사결정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화장품 기업들은 각 기업 들의 상황과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블로그 마케팅 방법을 달리해야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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