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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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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31 - 25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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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논문은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신규상장 기업의 공모주할인(underpricing)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투자자는 신규상장 기업의 가치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인해 선택의 위험에 높일 수 있고, 이러한 위험에 대한 보상으로 공모주가 할인된다. 만약 신규상장 기업이 상장 전에 제공하는 회계정보가 비교가능하다면 이들 기업의 가치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확실성이 낮아져 신규공모주 할인이 감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신규상장 기업의 공모주할인을 감소시키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Francis et al.(2014)의 비교가능성 측정치를 이용하여 2001년부터 2014년까지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 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높을수록 신규상장 기업의 공모주할인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결과는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높을수록 신규상장 기업의 가치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확실성이 낮아져 공모주 할인이 감소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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