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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기 (Korea Railroad Reaearch Institute) 황선근 (Korea Railroad Reaearch Institute) 최찬용 (Korea Railroad Rea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3호(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90 - 299 (10page)
DOI
10.7782/JKSR.2018.21.3.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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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하중에 의한 파형강판 지중구조물에 작용하는 거동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물크기의 파형강판 라이닝을 설치하여 정적하중과 반복하중 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연성구조물인 파형강판의 변위량은 반복재하시험에서 변위가 더 많이 발생하였으며, 재하지점에서 가장 큰 변위가 발생하였다. 실험에서 측정된 축력과 구조계산으로 구한 파형강판의 단위길이당 허용이음부 강도 비교해보면 모든 하중재하위치에서 안전율 1.0이상의 값을 보였다. 또한 최대 라이닝 내공변위가 발생하는 지점에서 최대 정(s)모멘트가 발생하였으며, 최대축력이 발생하는 지점에서 최대 부(r)모멘트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최대 내공변위가 발생하는 지점에서 휨인장응력이 발생하였고, 최대축력이 발생하는 지점에서 휨압축응력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대형 실험
4. 실험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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