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동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문대섭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한수 (Hanshin Accounting LLC)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2호(통권 제116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78 - 187 (10page)
DOI
10.7782/JKSR.2019.22.2.17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철도투자사업에서 발생하는 높은 위험들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확률적 비용-위험 분석방법을 이용한 적정 예비비 산출기법을 소개한다. 철도투자사업의 위험도는 높은 할인율과 낮은 순현금흐름으로 요약되며, 이로 인해 재정지원 없이는 위험과 수익을 교환하는 거래가 이루어지기 어렵다. 철도투자사업의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상사업의 위험요소를 인지하고 위험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한 체크리스트와 비용-위험분석을 위한 수치해석 모델이 개발되었다. 본고는 사례분석을 통해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수치해석모델에 의해서 산출된 확률적 예비비를 적용하는 방법이 기사용중인 고정 예비비를 적용하는 방법 보다 철도투자사업의 위험관리에 더 효율적이고 정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문헌고찰
3. 철도사업의 위험분류체계
4. 철도투자사업의 위험분석 및 확률적 예비비 도입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57-000472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