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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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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연구 노인복지연구 제7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53 - 8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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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인구의 급증에 따른 연령차별과 세대 간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젊은 세대에게 노인과 노화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세대 간 공존을 위한 공동체성을 회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강의와 더불어 노인 및 노화를 체험시킨 후 사전 사후 검증을 통해 노인관련 지식, 태도, 공동체의식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참여대상자는 노인관련수업을 들은 참여집단, 교양수업을 들은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학기 초와 말에 노인관련 지식, 태도, 공동체의식을 검증하였다. 참여집단은 노인에 관한 지식과 태도가 유의미하게 증가했으며, 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나타났다. 공동체의식은 노인과 동거경험, 종교, 노인대상 자원봉사 경험 유무에 관계없이, 참여집단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반면 통제집단은 모든 연구변수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결과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증가시키면 노인에 관한 지식과 태도, 공동체의식이 향상될 수 있다. 둘째, 대도시에서 성장하고 조부모와 같이 생활한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노인관련 교육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서, 노인관련 교육의 효과와 확대필요성을 제시해 준다. 셋째, 참여집단의 긍정적인 변화는 젊은 세대의 노인에 관한 부정적 인식을 감소시키고 세대 간 갈등도 완화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교육은 우리 사회가 전환해갈 초고령사회 패러다임 속에서 모든 세대가 공존하는 고령친화적 공동체 구축의 가능성을 확대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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