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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연구 노인복지연구 제7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7 - 20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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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만족도와 고객지향성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직무교육만족도와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자긍심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 중 직무교육을 이수한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240부 중 200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들의 전반적인 직무교육만족도는 전체 5점 만점 기준 4.11점, 자긍심은 4.50점, 고객지향성은 4.61점으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요양보호사의 5개하위 영역별 직무교육만족도 중 ‘요양급여의 기술’과 ‘제도 및 관련법령’과 자긍심은 고객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요양보호사의 ‘요양급여의 기술’과 ‘제도 및 관련 법령’에 대한 직무교육만족 수준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은 높아지고, 자긍심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만족도와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자긍심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5개 영역별 직무교육만족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결과, ‘치매의 이해’, ‘안전관리 및 노인운동’, ‘요양급여의 기술’에 대한 교육만족도와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자긍심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보호사들의 직무교육만족도와 자긍심을 높이고 고객지향성에 기반하여 장기요양서비스의 질적 향상방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의 실천적·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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