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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연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5권 제2호(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41 - 63 (23page)
DOI
10.21812/kjsp.2018.04.25.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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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체육정책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학교체육정책의 대표적 사례인 학교스포츠클럽에 관한 교사들의 운영 경험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에 이은 질적 메타분석(Qualitative Meta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최종 9편의 질적연구물을 선정하였으며, 9편의 논문은 나장함(2008)과 정순경, 손원경(2016)이 수행한 질적 메타분석 분석방법 수정·보완하여 종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스포츠클럽에 관한 교사의 운영 경험은 부정적, 긍정적 측면이 공존하였다. 부정적인 경험은 소통없는 일방통행 식 정책집행으로 인한 교사들의 업무 과중이 주를 이루었으며, 희생강요, 규제를 위한 등록률 평가, 승리를 추구하는 스포츠 문화, 교사의 가정·학부모·교사로서의 전문성과의 갈등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경험은 학생, 지역사회와 협력, 이를 통한 성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의 핵심 요소인 ‘부담’이라는 상위적 개념의 메타포를 도출하였으며, 교사들은 스스로 정책시행에서 경험하는 ‘부담’을 줄이고자 학생, 지역사회와 협력을 시도하고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학교스포츠클럽관련 정책의 질적 발전을 위해서는우선 교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책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하며, 교사로부터 시작된 협력의 움직임을 주목하여 정책 현장과 소통하는 정책으로의 전환을 위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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