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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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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태준 (상명대학교) 진종순 (명지대학교) 박정호 (한국행정연구원) 김상우 (상명대학교) 임재진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43 - 172 (30page)
DOI
10.31553/kpsr.2017.09.21.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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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행정 분야에서 공무원 전문성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 중 하나이다. 즉, 공무원의 전문성은 정책을 결정 및 집행할 뿐만 아니라, 국민에 대한 대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공직 내 전문성에 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학문적·실무적 접근은 제한적이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즉, 공무원 전문성을 지식 및 기술의 고도화라는 단일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던 기존의 접근방법보다는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접근방법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공무원 전문성을 지식 및 기술, 능력 또는 역량, 경험, 그리고 공직윤리 등, 다차원적 요인을 통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FGI 등을 통해서 도출한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다차원적 구성요소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연구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방법을 통해 향후에 공직 내 전문성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공무원 전문성 개념에 대한 전문가 조사
Ⅳ. 공무원 전문성 개념의 타당성 검증
Ⅴ.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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