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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려실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로컬리티 인문학 로컬리티 인문학 제19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87 - 226 (40page)
DOI
10.15299/tjl.2018.04.19.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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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사료를 통해 문헌 사료 중심의 냉전사를 재고해보는 기초 작업으로서 이 논문에서는 주한미공보원(USIS)의 영화를 분석했다. 미국국립공문서관(NARA)에 보존된 USIS 필름과 관련 공문서 및 시나리오, 한국 USIS가 발행한 영화 목록 및 신문·잡지를 통해 1950년대와 1960년대에 걸쳐 미국의 대한(對韓) 원조를 선전한 USIS 영화의 개요, 제작 주체, 공보목표, 시대적 맥락을 살펴보았다. 이 시기 USIS 영화는 원조 정책의 변화에 따라 조율된 메시지를 전파했다. 한국전쟁 중에 인도주의적 차원의 전재민 구호에 초점을 맞추었던 USIS 영화는 휴전 이후에는 경제, 언론, 문화, 사회, 군사, 교육 등 광범위한 영역에 걸친 미국과 유엔의 원조를 홍보하고 원조를 통한 한국 재건의 이미지를 널리 각인시켰다. 무상원조가 감소된 1950년대 후반부터는 과거의 재건 활동을 회고하면서 한국이 자유세계의 일원으로서 성장했다는 점을 부각했다. 유상차관으로 대한 원조의 조건이 바뀐 1960년대 중반부터는 자유아시아 개도국의 성공 사례로서 한국의 경제성장 모델을 홍보하는 데 집중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자조-원조’라는 도식과 재건의 드라마
3. 반공주의로서 개발주의
4.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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