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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9권 제1호 (통권 제70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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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관광목적지 이미지 형성에 정보의 적절성의 견지에서, 유투브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유투브 컨텐츠의 정보 속성들은 관광목적지 선택에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유투브는 관광객들을 관심을 유발하는 새로운 매체로서 영향력을 가진다. 지리적 근접성이나 각 국의 인구를 비교 하더라도, 한국의 몽골관광객 수는 중국, 러시아, 일본의 관광객 수 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이 연구는 한국의 대학생들이 유투브를 통한 몽골의 정보를 어떻게 획득하는가?를 통하여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신뢰성은 유투브 컨텐츠 요소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될 수 있다. 신기성은 유투브의 목적지 정보가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것을 의미한다. 유투브 컨텐츠의 신기성은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문화, 라이프스타일, 호기심, 그리고 새로운 여행지에 대한 탐구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같은 견지에서, 관광목적지 마케팅 담당자가 “어떻게 유투브 컨텐츠가 생동적이고, 감정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를 고민해야만 한다. 정보 적절성의 개념에서, 이 연구는 유투브 컨텐츠는 기존의 언급된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인지된 오락성, 정보사용의 내재적 동기와 밀접한 연관관계에 있다는 것을 제안한다. 신뢰성, 신기성, 이해성은 인지된 오락성에 영항을 미치며, 인지된 오락성은 방문의도와 목적지 애착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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