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57 - 1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많은 유치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언어전달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 목적을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유치원 교사 1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언어전달장을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언어 전달 활동의 목표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전달하는 능력, 기억력 증진, 글자에 관심가지기, 언어표현력 증진등을 제시하였다. 구체적 전달내용을 분석한 결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 전반이 전달 내용으로 다루어짐으로써 언어전달활동이 유아를 교육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학부모에게 자녀의 유치원 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도 함께 수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에 언어전달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기 위한 안내 부족과 언어 전달활동에 대한 교사의 추후 지도 부족 등이 개선사항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언어전달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