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97 - 31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지체 또래에 대한 일반유아의 수용태도를 발달지체 유아 통합 유치원과 비통합 유치원에 다니는 일반유아를 대상으로 비교하고, 일반유아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장애인에 대한 부모의 수용태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검증 결과에 의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지체 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수용태도는 통합유치원 집단이 비통합 유치원 집단보다 발달지체 또래에 대하여 긍정적인 수용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용태도의 하위요인으로 문제해결 상황, 원외활동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발달지체 또래에 대한 일반유아의 수용태도와 장애인에 대한 일반유아 부모의 수용태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두 집단 간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지체 또래에 대한 일반유아 수용태도의 증진을 위한 교육은 일반유아 부모를 통한 간접교육보다는 발달지체 유아와의 직접적인 통합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중심 교육이 바람직할 것으로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