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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41 - 16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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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야기나누기 활동 중 유아교사에게서 나타나는 언어적 교수행동을 분석한 후, 현장에서 질 높은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현직 교사들이 좀 더 노력하여야 할 교수행동의 방향을 제시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4명의 유아교사가 각기 동일한 수업 주제와 자료로 만 2,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각 연령별로 1회씩, 1명의 교사가 4회씩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교수행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유아교사는 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낮은 수준의 발문을 주로 활용하였고 유아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높은 수준의 발문에서 분석 및 종합적 발문의 활용 빈도는 대체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평가적 발문은 여전히 적게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는 유아의 연령과 상관없이 긍정의 피드백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설명과 반복을 많이 활용하였다. 칭찬은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많이 활용된 편은 아니었으나 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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