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37 - 1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확산적 사고를 격려하는 교사의 발문이 만 5세 유아의 창의성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B사립유치원에 재원하고 있으면서 사전 발달 검사 결 과 전반적 발달에 차이가 없는 만 5세 유아 44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치원에 근무하는 만 5세 유아의 담임교사 2명이 공유하여 활용하는 교육계획안 중 실험집단의 교사에게는 확산적 사고를 격려하는 발 문을 통해 유아와 상호작용을 하도록 교육을 실시하였다. 반면 통제집단의 교사는 원래의 교육계획안 을 그대로 적용하게 하였다. 실험집단 교사의 발문교육은 4월 첫 주부터 5주 동안 주 5~6개 활동을 통 해 이루어졌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창의성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 검정을 실시한 결과, 실 험집단 유아들의 창의성 점수가 통제집단 유아들에 비해 유창성, 독창성, 상상력의 척도별 창의성과 언 어 및 신체의 영역별 창의성 점수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의 확산적 사고를 격 려하는 교사의 발문이 유아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139